바로가기 메뉴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I SEOUL U - 서울시 식품안전관리

페이스북
cont-In

먹거리전략먹거리정책 교육·홍보서울 도시먹거리 국제콘퍼런스

서울 도시먹거리 국제콘퍼런스

서울 도시먹거리 국제콘퍼런스 2021

25 Oct 2021

2021년 10월 25일 서울시 주관으로 서울 도시먹거리 국제콘퍼런스가 열렸다.
이번 서울 도시먹거리 국제콘퍼런스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도시먹거리 체계 전환’이라는 주제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먹거리 체계를 구현하는 각 도시의 경험과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였으며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였다.
초청된 참가자들은 기후위기 시대에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먹거리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체험과 전략을 공유했다.
첫 번째 발제로 서울시 박유미 시민건강국장은 건강, 보장, 상생, 공동체, 생태, 행복 6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수립한 ‘서울시 먹거리 정책5개년 기본계획과 비젼’을 발표했다.
세션Ⅰ에서는 ‘좋은 음식 먹거리 선언’을 발표한 C40의 Zachary Topfias의 발제를 시작으로 ‘지구 건강 식단’에 대해 이야기하였고 ‘더 나은 지구환경과 시민의 건강을 위한 먹거리전환’ 개념을 강조한 EAT의 Lujain Alqodmani의 발제를 통해 심층 논의 되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기초적인 요소로서 지속가능한 먹거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구건강식단 실행, 지속가능한 생산관행, 음식물쓰레기 감소를 위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다른 발제는 제7회 글로벌 포럼에서 돌아온 MUFPP 사무국의 Filippo Gavazzeni의 발표였는데, 밀라노 도시먹거리정책협약(MUFPP)과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에서 공유 될 예정인 ‘바르셀로나 챌린지(도시먹거리시스템 변화를 위한 챌린지)’에 대해서도 소개 하였다.
세션Ⅱ에서는 두 가지 실제 사례 연구에 초점을 맞췄다. 음식물 쓰레기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밀라노시 사례(Andrea Magarini), 푸네(인도)와 공동 먹거리전략을 위해 협력한 버밍업사례(Shaleen Meelu) 발제로 구성되었다.
토론을 위한 연사들은 세션1, 세션2로 나뉘어 2개의 그룹토론으로 구성되었고, 토론자들의 발제가 함께 더해져 어떻게 성공적인 먹거리정책 전략을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서울시는 도시먹거리국제콘퍼런스를 개최함으로써 다시한번 기후위기 대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먹거리체계전환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도시먹거리국제콘퍼런스 프로그램북은 첨부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pdf 다운로드
서울특별시 식품정책과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태평로1가 31) 서울특별시청 5층 TEL : (02)120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접근성 우수사이트 인증마크(WA인증마크) Hi Seoul SOUL OF A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