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식품안전뉴스

서울식품안전뉴스 2018년 01월 01일


1. 웰빙식품 콩! 원산지단속으로 유통질서 확립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조재호, 이하 농관원)은 콩 유통업체와 콩을 원료로 사용하는 제조업체, 두부류 등 콩 요리 전문음식점을 대상으로 특별단속을 실시해 원산지표시를 위반한 124개소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 적발된 업체의 위반사항은 원산지 거짓 표시(66개소), 원산지 미표시(58개소)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66개소에 대해서는 수사 후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58개 업소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업소별로 보면 콩을 두부 등으로 조리하여 판매하는 음식점이 113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콩을 원료로 사용하는 가공업소가 9개소, 유통업체가 2개소 순이다


2. 2월 가나다 밥상 프로젝트

한 끼의 밥상이 사람들의 마음을,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요?『가나다 밥상 프로젝트』는 음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치를 나누고,식재료와 음식에 대한 관점과 태도를 생각해보는 식문화 혁신 프로젝트입니다.

○ 대 상 : 먹거리에 관심이 있는 시민 누구나
○ 인 원 : 100명(프로그램 다르며, 선착순 참여)
○ 비 용 : 프로그램 마다 다름(포스터 참고하세요)
○ 장 소 : 서울혁신파크 맛동(16동) 1층 *은평구 불광동 소재
○ 신 청 : 네이버(www.naver.com) > 맛동 가나다밥상 검색 위즈돔(www.wisdo.me) > 맛동 검색
○ 문 의 : 070-4285-3981


3. 건강을 위해 외식의 영양성분 꼭 확인하세요!

우리 국민이 외식으로 자주 섭취하는 음식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 값을 제공해 건강한 식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외식 영양성분 자료집 제5권’을 발간했다. 이번 자료집에는 국민이 외식으로 즐겨먹는 음식 44품목에 대한 영양성분의 함량 정보가 담겨 있다.

자료집의 주요 내용은 ▲각각의 음식 사진 ▲열량, 나트륨, 당류, 지방, 비타민·무기질 등 79종 영양성분 함량 정보 ▲건강한 삶을 위한 식생활 지침 등이다. 해당 자료집은 인터넷 서점과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4. 이달의 회수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