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로그인 바로가기
식품안전정보이미지

로그인

팝업닫기

자주하는 물음들

어린이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 카페인, 이정도만 드세요!
  • 작성자 :관리자전화번호 :등록일 :2008-11-20

   

■ 카페인은 어디에 들어있나요?

- 카페인은 현대인의 기호식품인 커피, 녹차, 콜라, 코코아, 초콜릿뿐 아니라 감기약이나 두통약 등의 의약품에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성분으로, 일상생활에서 기호 식품이나 약물 사용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평균 카페인 섭취량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성인이 주로 마시는 커피나 차는 물론 어린이와 청소년이 즐겨 먹는 콜라나 초콜릿, 그리고 의약품에도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무심코 섭취하는 카페인 양은 실제 생각하는 양보다 훨씬 많아 우려됩니다.


■ 카페인은 우리 몸에 나쁘기만 한가요?

- 아닙니다. 카페인은 적당량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이뇨 작용으로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신체에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과잉 섭취할 경우 건강에 부정적인 결과를 불러온다는 연구 발표가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카페인을 많이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카페인을 과잉 섭취하면 건강한 성인일지라도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나고, 특히 어린이나 임산부 등은 일반 성인에 비해 부작용 정도가 심할 수 있어 카페인 함유 식품을 섭취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동물실험 결과 임신 중에 카페인을 과잉섭취하면 태아 저체중, 조산, 유산, 사산, 기형 등의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어린이가 카페인을 과잉 섭취하면 칼슘 손실 및 골 형성 장애 등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다른 일반 증상으로는 불안, 메스꺼움, 구토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어 갑자기 섭취를 중단하면 두통, 무기력, 짜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미국 정신의학회는 1일 카페인 섭취량이 250mg이상이면서 수면장애, 잦은 소변, 가슴 두근거림, 신경과민, 안면홍조, 위장장애, 불안, 근육 경련 등 열두 가지 증상 중 다섯 가지 이상이 해당하면 카페인 중독으로 진단합니다. 카페인의 생리 작용에 반응하는 정도는 개인의 체질과 식생활에 따라 다른데,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성인에 비해 카페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어 카페인 총 섭취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임산부나 어린이 외에도 고혈압 환자나 위궤양 환자, 뼈가 약하거나 칼슘섭취가 적은 사람, 카페인에 유달리 민감한 사람 등도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데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 어린이와 청소년의 적정 카페인 섭취량은?

- 카페인 과잉섭취를 막으려면 식품별 카페인 함유량과 하루 섭취 기준을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예컨대 만 6세 어린이가 콜라 1캔, 초콜릿 1개, 커피맛 빙과 1개를 먹으면 총 카페인 양은 68mg으로 1일 섭취기준(60mg)을 넘고, 만 15세 여학생이 하루에 캔 커피 2개를 마실 경우 총 카페인 양은 149mg으로 1일 섭취 기준(133mg)을 훌쩍 넘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과잉 섭취를 막기 위해 어린이는 부모의 관심이 필요하고,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즐겨 마시는 중고생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 출처: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