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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문화개선사업

음식문화개선사업

나트륨 줄이기 사업, 온차림/반차림 사업 등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 및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채식하기 좋은환경 만들기

열량은 높으나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정크푸드 위주의 식습관과 육식으로 편중된 식습관을 균형있는 식생활로 개선하고 식품선택의 다문화 ・다양성에 대한 가치 존중 및 소수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고려한 채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채식하기 좋은환경 만들기 이미지

완전채식메뉴란?

식물성 재료만 사용하고, 육류ㆍ어패류ㆍ가금류 등과 유제품(우유 등), 동물의 알(계란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 메뉴

  • 채식 실천 요령 10가지 Tip
  • ① 채식이 무엇인지, 왜 채식을 하려고 하는지 생각한다
  • ②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채식을 선택한다
  • ③ 주 1~2회, 1일 1식 등 주기를 정하여 직장, 가정에서 채식을 습관화 한다
  • ④ 채식을 하면서 싱겁게 먹고 적에 먹는다
  • ⑤ 내가 채식을 좋아한다고 주위 사람들에게 이야기 한다
  • ⑥ 채식관련 동호회, 모임, 활동에 참여한다
  • ⑦ 채식요리를 스스로 할 줄 안다
  • ⑧ 잡곡(현미 등)밥, 견과류, 해조류, 과실류, 콩류와 같이 다양하게 요리한다
  • ⑨ 학교생활, 직장생활에서 채식도시락을 적극 활용한다
  • ⑩ 채식으로 인하여 긍정적으로 변한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직접 느끼고 체험한다
  • 채식메뉴가 있는 식당 지정 운영
  • 대상 : 일반음식점 중 주 메뉴로 완전채식 메뉴가 있는 업소
  • ※ 채식메뉴(안)
    - 밀, 콩으로 만든 양념 불고기, 떡갈비, 스테이크, 장조림, 햄
    - 육류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한식(비빔밥, 나물, 조림, 찌개, 무침, 구이, 찜 등)
    - 두부스테이크, 곤약으로 만든 초밥, 표고버섯 탕수육
    - 시금치와 콩햄을 얹은 피자, 야채 샌드위치, 각종 채소로 만든 샐러드
    - 야채김밥(햄제외), 채식라면(쇠고기분말제외), 채식국수(멸치육수제외) 등
  • 지정업소 : 현재(2013.10.31. 기준) 140개소 지정․운영 (채식메뉴가 있는 식당 132개소, 채식도시락 판매점 8개소)
  • 채식메뉴가 있는 식당
  • 신청방법 : 상․하반기 모집(서울시) → 추천 및 접수(자치구) → 선정(서울시)
  • 급식소‘채식의 날(채식데이, 웰빙데이, 샐러드데이)’운영
  • 운영방법
    - 매주 월~금요일 중 1일을 자율 선택하여‘채식의 날’로 지정 · 운영
    - 영양불균형이 초래되지 않도록 채식식단 ①~⑤유형을 참고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 ※ 학교급식소는 성장기 연령층임을 감안‘채식의 날’ 운영에서는 제외하되, 균형잡힌 식단을 위한 채식메뉴 개발 보급
  • 채식 식단 유형
  • - 식단 ① 식물성 식품재료로만 식단 구성
  • ※ 고기(육류, 가금류 등)와 어류, 유제품(우유 등), 동물의 알(계란 등), 해물(동물성) 등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재료를 넣지 않음
  • - 식단 ② 유제품(우유 등) 또는 동물의 알(계란 등) + 식물성 식품재료로 식단 구성
  • - 식단 ③ 유제품(우유 등) + 동물의 알(계란 등) + 식물성 식품재료로 식단 구성
  • - 식단 ④ 생선, 해물 + 식물성 식품재료로 식단 구성
  • - 식단 ⑤ 유제품(우유 등) + 동물의 알(계란 등) + 생선, 해물 + 식물성 식품재료로 식당구성
  • ※ 고기(육류, 가금류 등)만 제외
  • 참여기관 : 급식소 41개소
  • 참여기관 : 급식소 41개소
    구분 합계 시 · 사업소 자치구 비고
    합계 41 20 21
    주2회 2 2 0
    주1회 10 6 4
    월2회 7 1 6
    월1회 22 11 11
  • 채식건강식단 : 급식소 41개소
  • ※ 영양사들이 추천하는 채식 레시피식단 100가지
  • 채식의 날 직원들의 배식모습(서울시 신청사 지하식당)

    < 채식의 날 직원들의 배식모습 >
    (서울시 신청사 지하식당)